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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중기부, 지역의 새로운 미래 ‘세방화(글로컬) 상권’ 축제(페스타) 개최

벼룩시장(플리마켓), 학술회의(컨퍼런스), 반짝매장(팝업스토어) 등 다채로운 행사를 개최

 

충청일보 김은경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는 7월 24일부터 27일까지 4일간 전주시 남부시장 내 문화공판장 작당에서 『세방화(글로컬) 상권 프로젝트』 출범식 & 페스타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지난 4월 지역소멸 방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세방화(글로컬 상권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6월에 대상지를 선정했다. 『세방화(글로컬) 상권 프로젝트』는 상권기획 역량을 갖춘 지역가치창출가(로컬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국내외 관계인구가 찾아오는 명품 상권을 만드는 프로젝트로, 선정된 상권팀을 널리 알리고 이들의 성과창출을 뒷받침하고자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먼저 7월 24일에 진행되는 『세방화(글로컬) 상권 프로젝트』 출범식에서는 ‘지역의 미래 세방화(글로컬), 소상공인의 미래 라이콘’이라는 주제 아래 글로컬·로컬브랜드 상권팀들의 청사진 발표, 토크콘서트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세방화(글로컬)·지역상표(로컬브랜드) 선정지 소재 8개 지자체, BC카드가 힘을 합쳐 세방화(글로컬)·지역상표(로컬브랜드) 상권 육성 업무협약도 체결한다.

 

또한 토크콘서트에서는 오영주 중기부 장관이 직접 발표자(패널)로 나서 글로컬 창출 사업을 기획하게 된 배경을 소개하고, 전문가, 지자체 공무원, 셋방화(글로컬)·지역상표(로컬브랜드) 창출팀과 함께 ‘지역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을 주제로 현장제언을 듣고 토론한다.

 

출범식을 시작으로 7월 27일까지 지역(로컬) 관련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지역(로컬)콘텐츠 대학 학술회의(컨퍼런스), 지역상표(로컬브랜드) 대담(토크), 반짝매장(팝업스토어), 문화공연 등이 개최되며, 지역상표(로컬브랜드) 전시·벼룩시장(플리마켓)은 4일 내내 열린다. 행사장 스탬프투어를 통해 벼룩시장(플리마켓) 교환권이나 지역(로컬)제품을 경품으로 제공하는 등 흥미로운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으며, 7월 26일, 27일 양일간은 남부시장 상인들과 함께하는 야시장이 펼쳐진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경상국립대 송인방 교수는“지역상권에 국내외 관계인구를 유입시켜 지역소멸을 방지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정책이 신선하고 매우 와닿았다, 지방대학들도 이에 함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영주 장관은“지역소멸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존 정책과 차별화된 새로운 접근과 노력이 필요하고, 이번 셋방화(글로컬) 상권 육성 프로젝트가 그 첫 시도”라고 강조하며,“지역 특유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동네상권을 세계적인(글로벌한) 매력을 가진 세방화(글로컬)상권으로 변화시켜, 지역을 다양한 경제적 가치를 가진 곳으로 탈바꿈시키겠다”라고 말했다.

3대 해양 메가이벤트 ‘보령컵 국제요트대회’ 막 올랐다

충청일보 박사현 기자 | 충남 3대 해양메가이벤트의 대미를 장식할 ‘2024 보령컵 국제요트대회’가 화려한 막을 올렸다. 도는 16일 보령요트경기장 특설무대에서 김태흠 지사를 비롯해 김동일 보령시장, 박범규 대한요트협회장, 정해천 충남요트협회장, 선수단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사는 지난해 J70 우승팀인 말레이시아팀의 우승컵 반환에 이어 대회장인 김태흠 지사의 대회기 전달, 조직위원장인 정해천 충남요트협회장의 개회선언 등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아시아 최초 J70세계연맹 공인인증 대회가 바로 이번 대회”라며 “서해바다의 바람을 타고, 파도를 가르며 멋진 경기를 펼치시길 바란다”고 응원했다. 이어 “도는 원산도와 안면도를 거점으로 서천에서 당진까지 천혜의 해양자원을 활용해 ‘국제 해양레저 관광벨트’를 조성하고 있다”며 “이번처럼 해양스포츠의 저변을 확대해 국민들이 바다를 즐기고, 가까이하는 해양문화 확산에도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남요트협회가 주최하고, 보령컵 국제요트대회 조직위가 주관하며, 도와 해양수산부, 보령시,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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