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26 (목)

  • 흐림동두천 23.5℃
기상청 제공

사회

음성군, 제4기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 위촉식 개최

음성군, 제4기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 위촉식 개최
▲ 음성군, 제4기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 위촉식 개최

 

충청일보 김문호 기자 | 음성군은 10일 음성청소년어울림센터에서 제4기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기본법 제5조의 2(청소년 자치권 확대)에 근거해 청소년들을 정부·지방자치단체의 정책과 사업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토록 함으로써 청소년 시책의 실효성 제고와 권익 증진을 도모하는 제도적 기구이다.

 

군은 앞서 공개모집을 통해 위원을 선발했으며, 이날 위촉된 청소년들에게 위촉장이 수여됐다.

 

제4기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총 16명의 관내 초‧중‧고등학생 청소년들로 구성됐다.

 

이날 위촉된 청소년참여위원들은 활동 계획을 논의하고, 활동에 앞장설 임원도 선출했다. 향후 1년 동안 청소년 관련 정책과 사업에 대한 의견 제시는 물론 정책간담회, 토론회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게 된다.

 

조병옥 군수는 “청소년참여위원회는 단순한 모임이 아닌, 청소년이 직접 목소리를 내고 변화를 이끌어가는 자리”라며 “위원회의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다양한 활동 참여의 기회를 제공해 음성군 청소년들의 권리 증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 청소년참여위원회는 2022년 처음 구성돼 청소년 정책 제안과 참여 활동 내용 검토 및 피드백으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보령시, '2025년 충남 인증서점 도서구매 캐시백 지원' 사업 실시

충청일보 박사현 기자 | 보령시가 지역 서점 활성화와 시민들의 독서문화 진흥을 위해 ‘2025년 충남 인증서점 도서구매 캐시백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충청남도 인증서점에서 모바일 또는 카드형 보령사랑상품권으로 도서를 구매하는 시민들에게 결제 금액의 10%를 캐시백으로 지원하는 제도다. 월 최대 1만 원까지 지원되며, 예산 소진 시 자동 종료된다. 지원 대상은 보령시 내 충남 인증서점인 정인문고, 하늘문고, 한내서적 등 3곳에서 도서를 구매하는 시민이다. 단, 지류형 상품권으로 결제 시에는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없다. 이번 사업은 대형 온라인 서점의 급성장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서점을 지원하고, 시민들의 독서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령시 관계자는 “이번 캐시백 지원을 통해 시민들이 보다 쉽게 책을 접하고, 침체된 지역 서점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역 경제 활성화와 독서문화 확산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