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6 (일)

  • 구름많음동두천 27.7℃
기상청 제공

사회

음성군, 대학 연계 평생학습 '뉴라이프 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강동대학교 4개 강좌, 극동대학교 6개 강좌 개설

 

충청일보 김문호 기자 | 음성군이 오는 4월 4일까지 군민 또는 관내 기업체 재직자를 대상으로 ‘2025년 상반기 뉴라이프 아카데미’ 수강생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뉴라이프 아카데미’는 지역 내 대학인 강동대와 극동대의 현직 교수진이 참여해 지역 주민들에게 수준 높은 실무 중심의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실생활에 유용한 기술, 자격증 취득 기회를 제공하고 직업 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대학협력 사업이다.

 

강동대학교는 △제과기능사(월~화) △라이스베이커리(수) △떡제조기능사(목) △커피바리스타 2급(수) 등 4개의 강좌를 야간반(19:00~22:00)으로 개설한다.

 

극동대학교는 △일식조리 한눈에(일식조리기능사, 월) △우리집 양식쉐프(양식조리기능사, 수) △한식 대가(한식조리기능사, 목) △라인댄스지도자(목) △스포츠지도자(화) △생활법률전문가(수) 등 총 6개 강좌를 야간반(18:30~21:30)으로 개설한다.

 

특히 올해는 라인댄스지도자, 스포츠지도자, 생활법률전문가 등 3개 과정이 신설됐다.

 

군민의 접근성 편의를 위해 라인댄스지도자, 생활법률전문가, 한식조리사기능사 과정은 금빛평생학습관(금왕읍)에서, 스포츠지도자 과정은 설성평생학습관(음성읍)에서 운영한다.

 

개강은 4월 2일부터 프로그램별로 순차 진행되며 수강료는 무료이다. 강의 일정과 재료비 등 자세한 내용은 음성군청과 해당 학교 누리집을 참조하면 된다.

 

조병옥 군수는 “지역 내 2개 대학과 연계해 주민들에게 다양하고 질 높은 평생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등 배움으로 군민 모두가 성장하는 평생학습도시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뉴라이프 아카데미 과정을 통해 256명이 참여하고, 203명이 수료했으며, 취· 창업과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보령시, '2025년 충남 인증서점 도서구매 캐시백 지원' 사업 실시

충청일보 박사현 기자 | 보령시가 지역 서점 활성화와 시민들의 독서문화 진흥을 위해 ‘2025년 충남 인증서점 도서구매 캐시백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충청남도 인증서점에서 모바일 또는 카드형 보령사랑상품권으로 도서를 구매하는 시민들에게 결제 금액의 10%를 캐시백으로 지원하는 제도다. 월 최대 1만 원까지 지원되며, 예산 소진 시 자동 종료된다. 지원 대상은 보령시 내 충남 인증서점인 정인문고, 하늘문고, 한내서적 등 3곳에서 도서를 구매하는 시민이다. 단, 지류형 상품권으로 결제 시에는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없다. 이번 사업은 대형 온라인 서점의 급성장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서점을 지원하고, 시민들의 독서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령시 관계자는 “이번 캐시백 지원을 통해 시민들이 보다 쉽게 책을 접하고, 침체된 지역 서점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역 경제 활성화와 독서문화 확산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칼럼